Ⅰ. 개요
중추계급론이 본격화하기 시작하는 1910년대 말 이후, 당시의 지식인들이 보여주는 시대인식은 대체로 맹종주의 시대와 타협주의시대로부터 자주주의 시대로, 혼돈․몽롱․방황의 시대로부터 개화․문명․문화의 시대로, 의뢰․고립․자립의 시대로부터 개척․정돈․통일의 시대로 전환
Ⅰ. 개요
일본의 문화주의자들은 대개 ‘물질과 정신은 본체의 두 가지 면’으로 파악하면서도 ‘물질적, 산업적, 실제적 문명’을 협의의 문명으로, ‘정신적, 이상적 문명’을 문화로 구분한다. 또한 문화는 ‘물질적 방면(물질문화)과 정신현상(인간적 문화)을 포함’하는 것으로 이해한다. 그들
예맥 부여와 고구려의 정체성에 관한 연구
Ⅰ. 序論
예맥 :우리 민족의 형성과 起源, 그리고 古朝鮮 扶餘와 高句麗 주민의 正體性을 논함에 있어 그 출발점
집단에 있어 正體性(Identity)문제의 핵심
동아리 내부의 同質性의 확인과 다른 집단과의 差別性을 認識함에 있다.
따라서 本稿의 주제인 ‘濊
지방세력의 구성과 활동양상
< 목차 >
Ⅰ. 머리말
Ⅱ. 나말여초의 시대상황
(1) 신라하대의 혼란
(2) ‘호족’의 용어검토
① ‘호족’이전에 사용된 용어
② ‘호족’의 사용
③ ‘호족’사용의 문제점
Ⅲ. 지방세력의 구성 및 활동양상
(1) 무장세력
① 중앙출신인
② 지방토착세력
③ 적도세력
(2) 부인
임나 일본부설
< 한일 양국의 입장을 중심으로>
1.서론
고등학교 국사 시간에 삼국시대에 대해 배웠던 기억이 난다. 고구려, 신라, 백제는 중앙집권적 고대 국가로 성장하였으나, 가야는 일본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음에도 불구하고 신라와 백제의 중간에 위치하여 정치적 불안으로 결국 연맹국가에 그쳤
Ⅰ. 북한 상품 생산
일반적으로 상품이란 사적생산의 범주이며 그것은 사적생산 상호간의 사회적 관계의 물리적 반영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것은 사적생산이 소멸되면 더불어 없어진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사적생산이 없어진 사회주의 사회에 있어서도 상품과 화폐가 존재하고
Ⅰ. 일본의 지식정보생산
단행본의 시기별 현황과 주제적 특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먼저, 제1기(일본의 조선지배 준비기)인 1901년부터 1909년까지 생산된 단행본은 모두 280여종으로 조사되었다. 이 시기에 생산된 연구물의 가장 두드러진 특성은 조선에 대한 점령과 지배를 위한 ‘준
Ⅰ. 정보시스템의 생산
물건을 생산하여 소비자의 손까지 가는 현대의 물류시스템에서 바코드와 라벨의 등장은 수기에 의존하던 업무의 비효율성에서 탈피하여, 물류시스템의 전산화를 추진하게 되었다. 전산화가 시행됨에 따라, 바코드의 위치는 더욱 중요시 되었으며, 사람의 실수를 최소화 할 수
Ⅰ. 서론
정보화의 심화과정 속에서 지식경영, 지식인프라, 지식강국 등 지식신드롬이 부상하면서 지식화가 새롭게 모색되고 있다.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산업사회 패러다임이 정보사회패러다임으로 이행하면서 정보화가 행정과제로 규정되었으며, 정보사회에 대한 준비와 논의가 주류를 이루